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길 30% 줄인다…‘급행차로’ 도입 검토

도로에는 차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고, 주말에 나들이 한번 가려면 고속도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일쑤인데요. 대한민국 정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30% 감소시키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. 이를 위해 다양한 교통정체 개선 방안이 제시되었는데,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.

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길 30% 줄인다…‘급행차로’ 도입 검토

고속도로 교통정체 개선 방안

  1. 급행차로 도입 검토: 장거리 급행차로의 도입을 검토하며, 이는 주요 고속도로에서 차로 변경으로 인한 정체를 줄이기 위해 구분된 차로에서 더 빠르고 원활한 통행을 가능하게 합니다.
  2. IC 추가 설치와 개선: 특정 IC에서 발생하는 교통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신규 IC 설치 및 기존 IC의 개선을 추진합니다. 이는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차량 분산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효율을 증가시킵니다.
  3.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: 세종~안성, 안성~용인, 용인~구리 등의 구간에서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을 진행하며, 이는 큰 도로 용량을 확보하여 교통정체를 감소시키는 주요 방법 중 하나입니다.
  4. 버스전용차로 확대 및 조정: 경부선에서 평일 동안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고, 영동선의 주말 버스전용차로는 폐지합니다. 이러한 조정은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반 차량 흐름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.

기대되는 효과

이러한 개선 조치는 고속도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, 사용자의 운전 경험을 개선하며, 전반적인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. 또한,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은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이러한 개선안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, 필요한 추가 개선사항을 발굴할 계힉니다. 이 계획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경우, 2026년까지 상습 교통정체 구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. 이는 국민들의 생활 편의 향상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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